생선이의 잡다한 블로그

[VB.NET]비주얼베이직 강좌 8 - 주석 본문

프로그래밍/[VB.NET]비주얼베이직 강좌

[VB.NET]비주얼베이직 강좌 8 - 주석

생선스프 2016. 8. 8. 12: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선스프입니다~

 

이번에는 금방 끝날것같은 강좌를 준비해보았습니다

 

바로 주석 인데요

주석은 별것 아닌거 같으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매우 간단하죠

 

하지만 프로그래머라면 누구나 주석을 다는 습관을 가져야합니다

물론 간단하고 별로 코드가 복잡하지않고 얽혀있지 않는다면 주석이 굳이 없어도 됩니다

 

그런데 과연 프로그래머가 그렇게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일이 있을까요?

(여기서의 프로그래머는 배우는 프로그래머 말고 어느정도 익혀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래머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복잡한 프로그램을 만들일이 없어서 주석이라는걸 거의 안써봤는데

나중에 좀 큰 프로그램을 만들때 만드는것까지는 문제가 없는데 한 프로그램을 매일매일 볼 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저는 몇일 뒤 소스를 보는 순간 내가 짠 소스지만 이게 뭐지라는 생각과 함께 뒷목을 잡았습니다..ㅋㅋ

그래서 당장 처음부터 다시 코드를 분석하고 주석을 열심히 달아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후로는 반드시 주석을 달게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ㅇㅂㅇ

 

그러니 강좌를 읽는 여러분들은 아무리 간단한 프로그램이여도 처음부터 주석을 달아야 나중에 저같은 꼴을 안당하게 됩니다

그러니 꼭 주석다는 습관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그렇다고 한문장 한문장 모두다 쓸데없이 많이 달라는건 아니에요!!

 

 

그러면 주석의 필요성을 알았으니 이번에는 주석을 다는법을 알아봐야겠죠!

 

주석을 다는 법은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예를 들어 C언어는 주석을 두가지로 달아줄 수 있고 베이직은 한가지 밖에 없습니다

 

일단 저희는 베이직을 배우는 중이니 베이직을 알아야겠죠!

베이직은 하나라 했는데요

 

'주석내용입력

 

이렇게 작은따옴표를 치면 같은줄의 뒷내용은 모두 주석처리가 되며 초록색 글자로 바뀌게 됩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만든 프로그램 소스의 일부인데요

주석을 달면 이런식으로 됩니다

 

 

 

아, 그리고 주석을 이런식으로 활용해도 됩니다

 

일단 설명전에 보통 게임은 C언어로 주로 만들어집니다

C언어는 /* */를 이용하여 줄이 바뀌어도 가능한 주석이있습니다

 

예를들어 제가 생선이 돌아다니는 모션을 만들었는데

하나는 꼬리로(?) 걸어다니고

하나는 평범하게 헤엄쳐다닙니다

 

근데 저는 일단 둘다 만들었어요

근데 둘다 넣을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지느러미는 좀 아닌거같아서 평범하게 헤엄쳐다니게 만들었는데 유저들이 꼬리로 움직이는게 더 좋대요..!

 

근데 그러면 저는 이미 꼬리로 걷는것을 없앴는데..다시만들어야되요

 

하지만 주석을 아는 프로그래머라면(모를리가없지만) 둘 중 한부분을 주석처리해뒀다가 주석을 푸는식으로 하면 매우 편하겠죠!

 

주석은 이래 저래 쓸수 있습니다

현재 줄이 뭔지 주석달수 있는것만이 아니라 뭐 코드가 수십줄 연달아서 실행될때 여기부터는 뭐가 실행되고 저기부터는 이게 실행되고 이런식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주석은 잘만 쓰면 매우 좋은것이죠!

 

그럼 이상 강좌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과 덧글은 글쓴이에게 힘이됩니다!

더 많은 비주얼베이직 강좌 보러가기

반응형
Comments